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順

김수아 기자

2020-09-09 13:10:11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8일부터 2020년 9월 8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8,091,4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4,263,087개와 비교하면 15.7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順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오렌지라이프, 미래에셋생명, AIA생명, NH농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생명, KDB생명, 푸르덴셜생명, DB생명, DGB생명, 푸본현대생명, ABL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6,953 미디어지수 690,018 소통지수 743,859 커뮤니티지수 990,365 사회공헌지수 424,122 CEO지수 61,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6,9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56,432와 비교하면 2.14% 상승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4,045 미디어지수 698,899 소통지수 831,022 커뮤니티지수 892,086 사회공헌지수 553,895 CEO지수 41,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1,29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51,655와 비교하면 0.53%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1,811 미디어지수 240,569 소통지수 961,013 커뮤니티지수 754,565 사회공헌지수 389,639 CEO지수 10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3,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60,188과 비교하면 50.16%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5,220 미디어지수 382,840 소통지수 915,045 커뮤니티지수 803,404 사회공헌지수 228,605 CEO지수 17,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2,52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67,393과 비교하면 33.92%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210 미디어지수 542,077 소통지수 802,347 커뮤니티지수 849,027 사회공헌지수 80,081 CEO지수 27,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4,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07,656과 비교하면 27.03% 상승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은 1957년에 설립되어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 업계 최다 계리전문인력 보유를 기반으로 보험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콜상담과 창구내방 등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자회사를 운영하며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하고 있다.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등으로 보험금 지급능력평가에 대한 신용평가등급으로 최고 등급인 AAA를 받았다"라고 브랜드 평가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4,263,087개와 비교하면 15.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6% 상승, 브랜드이슈 31.83% 상승, 브랜드소통 193.72% 상승, 브랜드확산 17.77% 하락, 브랜드공헌 20.76% 하락, CEO평가 21.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