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順

김수아 기자

2020-09-08 09:41:21

렌탈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렌탈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0년 8월 7일부터 2020년 9월 7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756,605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8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7,158,624개와 비교하면서 5.62% 줄어들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렌탈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順
2020년 9월 렌탈 브랜드 평판순위는 SK매직, 코웨이, 롯데렌트카, 청호나이스, LG전자 ,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647,110 소통지수 644,733 커뮤니티지수 540,4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2,259가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44,369와 비교하면 0.66% 하락했다.

2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04,208 소통지수 557,118 커뮤니티지수 496,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8,086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05,978과 비교하면 12.36% 하락했다.

3위, 롯데렌트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814,510 소통지수 292,351 커뮤니티지수 213,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9,908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08,691과 비교하면 12.51% 하락했다.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82 소통지수 299,140 커뮤니티지수 245,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084가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68,324와 비교하면 5.35% 상승했다.

5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8 소통지수 148,287 커뮤니티지수 289,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043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14,775와 비교하면 6.29% 하락했다.


렌탈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매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SK매직 브랜드는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정수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등 주방생활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 및 렌탈비즈니스 기업이다. 1986년 국내 가스 오븐을 도입하면서 프리미엄 주방가전 업체로 출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8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7,158,624개와 비교하면서 5.6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38% 하락, 브랜드소통 10.88% 상승, 브랜드확산 8.9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8월 7일부터 2020년 9월 7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