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BBQ... 2위 교촌치킨, 3위 맘스터치 順

김수아 기자

2020-09-07 09:27:24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BBQ... 2위 교촌치킨, 3위  맘스터치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BBQ, 2위 교촌치킨, 3위 맘스터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8월 6일부터 2020년 9월 6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8,471,1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4,916,486개와 비교해보면 23.8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BBQ... 2위 교촌치킨, 3위  맘스터치 順
2020년 9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BBQ, 교촌치킨, 맘스터치, BHC, 멕시카나, 굽네치킨, 60계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자담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바른치킨, 또래오래, 땅땅치킨, 부어치킨, 멕시칸치킨,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아웃닭, 순수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오븐마루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2,860 소통지수 920,378 커뮤니티지수 784,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8,08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62,887보다 95.03% 상승했다.

2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1,160 소통지수 626,473 커뮤니티지수 535,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3,43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81,993보다 44.68% 상승했다.

3위, 맘스터치 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821,040 소통지수 841,058 커뮤니티지수 429,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1,650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95,368보다 4.72% 하락했다.

4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616,880 소통지수 897,701 커뮤니티지수 489,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3,591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73,484보다 19.73% 상승했다.

​5위, 멕시카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864 소통지수 923,972 커뮤니티지수 726,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8,290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70,296보다 51.95% 상승했다.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BBQ... 2위 교촌치킨, 3위  맘스터치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BBQ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4,916,486개와 비교해보면 23.8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69% 상승, 브랜드소통 22.46% 상승, 브랜드확산 8.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BQ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네고하다, 돌파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네고왕, 치킨대학, 황광희"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6일부터 2020년 9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28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BBQ, 교촌치킨, 맘스터치, BHC, 멕시카나, 굽네치킨, 60계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자담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바른치킨, 또래오래, 땅땅치킨, 부어치킨, 멕시칸치킨,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아웃닭, 순수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오븐마루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