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順

김수아 기자

2020-09-01 10:04:19

면세점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0년 8월 2일부터 2020년 9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5,958,8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8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859,315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됐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順
2020년 9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동화면세점 순이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4,000 미디어지수 404,670 소통지수 184,008 커뮤니티지수 648,471 사회공헌지수 269,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0,777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79,414와 비교하면 0.72% 상승했다.

2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04 미디어지수 666,225 소통지수 330,009 커뮤니티지수 426,004 사회공헌지수 80,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5,642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19,753과 비교하면 8.87% 상승했다.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1,800 미디어지수 510,279 소통지수 164,082 커뮤니티지수 293,762 사회공헌지수 197,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7,453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10,515와 비교하면 21.92% 하락했다.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4 미디어지수 210,953 소통지수 125,952 커뮤니티지수 235,470 사회공헌지수 107,6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493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7,303과 비교하면 138.25% 상승했다.

5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704 미디어지수 80,934 소통지수 75,153 커뮤니티지수 83,591 사회공헌지수 59,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64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2,569와 비교하면 16.56% 상승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8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859,315개와 비교하면 1.7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82% 하락, 브랜드이슈 12.06% 하락, 브랜드소통 0.97% 하락, 브랜드확산 8.83% 하락, 브랜드공헌 211.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신라면세점 順


2020년 9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0년 8월 2일부터 2020년 9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