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김수아 기자

2020-08-25 10:01:07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신풍제약 순으로 분석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24일부터 2020년 8월 24일까지의 12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434,0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020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23,646,140개와 비교하면 5.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2020년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녹십자, 한미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대웅, 한미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일양약품, 부광약품, 대웅제약, 신일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제일약품, 우리들제약, 국제약품, 유나이티드제약, 동화약품, 영진약품, 바이넥스, 종근당바이오, 보령제약, 카이노스메드, 메드팩토, JW중외제약,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0,688 소통지수 971,174 커뮤니티지수 763,409 시장지수 10,952,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67,3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554,857과 비교하면 7.47%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8,104 소통지수 1,735,574 커뮤니티지수 399,085 시장지수 8,454,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47,319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116,713과 비교하면 4.05% 상승했다.

​​3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44,202 소통지수 840,991 커뮤니티지수 259,902 시장지수 1,068,9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14,060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14,509와 비교하면 28.26%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3,154 소통지수 633,818 커뮤니티지수 267,964 시장지수 3,190,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5,64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672,804와 비교하면 7.15%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 대표 조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0,187 소통지수 579,125 커뮤니티지수 299,849 시장지수 2,630,6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99,788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674,230과 비교하면 58.32% 하락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김태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23,646,140개와 비교하면 5.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57% 상승, 브랜드 이슈 3.29% 상승, 브랜드 소통 1.98% 하락, 브랜드 시장 1.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됐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4일부터 2020년 8월 2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8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녹십자, 한미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대웅, 한미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일양약품, 부광약품, 대웅제약, 신일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제일약품, 우리들제약, 국제약품, 유나이티드제약, 동화약품, 영진약품, 바이넥스, 종근당바이오, 보령제약, 카이노스메드, 메드팩토, JW중외제약,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메지온, 삼성제약, 동국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코오롱생명과학, 한독, 하나제약, 대원제약, 동성제약, 광동제약, 명문제약, 에스티팜, 경남제약, 일동제약, 코미팜, 삼천당제약, 유유제약, 휴온스, 제일바이오, 화일약품, 안트로젠, 에이프로젠제약, 지트리비앤티, 테라젠이텍스, CMG제약, 경동제약, 콜마비앤에이치, 현대약품, 우진비앤지, 동아에스티, 옵티팜, 신신제약, 에스씨엠생명과학, 삼진제약, 조아제약, 대화제약, 경보제약, 휴메딕스, 이글벳, 진양제약, 노바렉스, 동구바이오제약, 뉴트리, 대한약품, 이연제약, 환인제약, 비씨월드제약, 안국약품, 삼일제약, JW생명과학, JW신약,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휴온스글로벌, 티움바이오, 큐브앤컴퍼니, 아미노로직스, 대한뉴팜, 삼아제약, 고려제약, 이수앱지스, 씨티씨바이오, 서울제약, 압타바이오, 에스텍파마, 녹십자웰빙, 중앙백신, 넥스트BT, KPX생명과학, 한국유니온제약, 대봉엘에스, 일성신약, 퓨쳐켐, 진바이오텍, 알리코제약, 위더스제약, 에이치엘사이언스, 드림씨아이에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메디포럼제약, 코스맥스엔비티, 코썬바이오, 대성미생물, 하이텍팜, 코스맥스비티아이, 에이프로젠 H&G, 바이온, 디에이치피코리아, 지엘팜텍, 씨케이에이치, 내츄럴엔도텍, 팜스빌, 비피도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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