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順

김수아 기자

2020-08-24 09:42:35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7월 23일부터 2020년 8월 23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502,8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63,074개와 비교하면 1.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順
2020년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동서, 대상, 오뚜기, 동원산업, 풀무원, 하림, 빙그레, 매일유업, 롯데푸드, 롯데제과, 삼양사, 삼양식품, 대주산업, 푸드나무, 고려산업, 마니커, 샘표, 한성기업, 동원F&B, SPC삼립, 남양유업, 선진, 이지바이오, 정다운, 미래생명자원, 현대사료, 대한제당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4,433 미디어지수 242,618 소통지수 535,415 커뮤니티지수 231,774 시장지수 2,130,981 사회공헌지수 24,2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9,50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03,302와 비교하면 57.81% 상승했다.

2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1,495 미디어지수 162,648 소통지수 546,414 커뮤니티지수 221,786 시장지수 2,086,340 사회공헌지수 19,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8,577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46,893과 비교하면 48.53% 상승했다.

3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074 미디어지수 199,274 소통지수 299,378 커뮤니티지수 244,921 시장지수 782,934 사회공헌지수 36,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6,509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04,946과 비교하면서 32.03% 하락했다.

4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414 미디어지수 177,125 소통지수 196,397 커뮤니티지수 200,406 시장지수 878,065 사회공헌지수 70,4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2,89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23,531과 비교하면서 10.95% 하락했다.

5위, 대상 ( 대표 임정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481 미디어지수 324,967 소통지수 203,122 커뮤니티지수 426,674 시장지수 331,102 사회공헌지수 48,5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1,8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57,270과 비교하면서 9.24%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63,074개와 비교하면 1.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7% 하락, 브랜드이슈 3.32% 하락, 브랜드소통 1.76% 상승, 브랜드확산 13.65% 상승, 브랜드시장 3.15% 상승, 브랜드공헌 14.4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CJ 주식회사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3일부터 2020년 8월 23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