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아반떼, 3위 쏘렌토 順

김수아 기자

2020-08-21 08:14:04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아반떼,  3위 쏘렌토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니발 2위 아반떼 3위 쏘렌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20일부터 2020년 8월 20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5,099,7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7,177,318개와 비교하면 12.0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아반떼,  3위 쏘렌토 順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니발, 아반떼, 쏘렌토, K5, 그랜저, 싼타페, 셀토스, 투싼, 코나, QM6, 렉스턴, 쏘나타, XM3, K7, 스팅어, 스포티지, SM6, 팰리세이드, GV80, 아이오닉, 코란도, 트레일블레이저, 모닝, 레이, 니로, K3, G80, 스타렉스, 포터, 베뉴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839 미디어지수 425,416 소통지수 31,052 커뮤니티지수 83,2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6,57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72,324와 비교하면서 1.47% 하락했다.

2위,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509,998 미디어지수 379,124 소통지수 15,783 커뮤니티지수 52,4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7,31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87,827과 비교하면서 7.83% 상승했다.

3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673 미디어지수 417,867 소통지수 13,393 커뮤니티지수 55,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5,4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53,981과 비교하면서 5.09% 하락했다.

4위, K5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464 미디어지수 266,770 소통지수 17,435 커뮤니티지수 71,9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7,60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00,766과 비교하면서 0.98% 상승했다.

5위,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435 미디어지수 214,745 소통지수 60,510 커뮤니티지수 138,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1,86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33,853과 비교하면서 5.72% 하락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아반떼,  3위 쏘렌토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니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7,177,318개와 비교하면 12.0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 하락, 브랜드이슈 22.95% 하락, 브랜드소통 36.33% 하락, 브랜드확산 11.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카니발 브랜드는 기아자동차의 장수 브랜드 차량이다. 1998년 1월 28일 국내 최초의 미니밴을 선보이며 ‘자유롭고 낭만적인 레저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꿈을 실현하는 차’라는 의미에서 행사, 축제, 잔치를 뜻하는 ‘카니발(Carnival)’을 차명으로 선택했다. IMF 사태에 휩쓸려 파산 직전까지 몰렸던 기아자동차를 살린 1등공신이다. 북미에서는 카니발(CARNIVAL) 대신 세도나(SEDONA)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0일부터 2020년 8월 2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