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김수아 기자

2020-08-17 21:50:47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B금융지주 2위 우리금융지주 3위 신한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16일부터 2020년 8월 16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203,3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7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097,053개와 비교하면 23.7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순위는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6,712 미디어지수 678,454 소통지수 353,868 커뮤니티지수 378,877 사회공헌지수 584,6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2,53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69,276과 비교하면 58.20% 상승했다.

2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331 미디어지수 474,195 소통지수 349,540 커뮤니티지수 436,542 사회공헌지수 415,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2,81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312와 비교하면 22.95% 상승했다.

3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8,670 미디어지수 480,763 소통지수 377,715 커뮤니티지수 237,830 사회공헌지수 257,5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2,499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52,524 와 비교하면 8.83% 상승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346 미디어지수 587,161 소통지수 417,179 커뮤니티지수 235,900 사회공헌지수 377,8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4,441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06,156과 비교하면 28.03% 상승했다.

5위, 한국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098 미디어지수 216,081 소통지수 388,222 커뮤니티지수 257,923 사회공헌지수 381,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3,048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310과 비교하면 15.93% 상승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KB금융지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KB금융지주 브랜드는 2008년 설립된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2019년말 기준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으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종속기업으로 2020년 4월 푸르덴셜생명 을 인수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8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097,053개를개와 비교하면 23.7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98% 상승, 브랜드이슈 34.39% 상승, 브랜드소통 12.82% 상승, 브랜드확산 4.51% 상승, 브랜드공헌 23.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