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도브 비누'

김수아 기자

2020-06-24 09:12:36

비누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도브 비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비누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해피바스 비누 순으로 분석됐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됐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8,094,490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비누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도브 비누'
​2020년 6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아이보리, 해피바스, 헤라, 다이알, 닥터데이즈, 동구밭, 럭스, LUSH, 무궁화, 온더바디, 라노아, 라이스데이 , 시드물, 뱅네프생토노레, 버블몬스터, 네스티단테, 라벨영, 에버미라클, 두보레, 바이오티크, 맘미라클, 알카미아, 포웰, 미자인 순으로 분석됐다.

비누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195 소통지수 394,065 커뮤니티지수 356,2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5,507로 분석됐다.

​2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42 소통지수 620,865 커뮤니티지수 270,9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5,985 로 분석됐다.

​3위, 해피바스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377 소통지수 465,885 커뮤니티지수 231,2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482 로 분석됐다.

​4위, 헤라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831 소통지수 340,690 커뮤니티지수 208,7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0,247로 분석됐다.

​5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540 소통지수 96,390 커뮤니티지수 91,0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953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