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아주캐피탈, 3위 KB캐피탈 順

김수아 기자

2020-06-15 09:50:38

캐피탈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아주캐피탈, 3위 KB캐피탈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아주캐피탈 3위 KB캐피탈 순으로 분석됐다.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14일부터 2020년 6월 14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5,750,5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912,343개와 비교하면 16.8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아주캐피탈, 3위 KB캐피탈 順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0년 6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아주캐피탈, KB캐피탈, 롯데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효성캐피탈, OK캐피탈, 애큐온캐피탈, DB캐피탈, IBK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7,395 미디어지수 404,407 소통지수 125,767 커뮤니티지수 111,153 사회공헌지수 99,6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8,38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60,603와 비교하면 6.76% 하락했다.

2위, 아주캐피탈 ( 대표 박춘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66 미디어지수 218,094 소통지수 60,648 커뮤니티지수 67,097 사회공헌지수 36,3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7,178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62,547와 비교하면 23.00% 하락했다.

3위, KB캐피탈 ( 대표 황수남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854 미디어지수 72,698 소통지수 51,466 커뮤니티지수 85,015 사회공헌지수 75,1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15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77,357와 비교하면 31.54% 하락했다.

​4위, 롯데캐피탈 ( 대표 고정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99 미디어지수 48,465 소통지수 61,839 커뮤니티지수 99,106 사회공헌지수 71,3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18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63,344와 비교하면 9.26% 하락했다.

5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976 미디어지수 73,055 소통지수 46,057 커뮤니티지수 92,003 사회공헌지수 87,0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9,16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51,497와 비교하면 33.58% 하락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캐피탈... 2위 아주캐피탈, 3위 KB캐피탈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현대캐피탈이 1위로 기록됐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912,343개와 비교하면 16.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18% 상승, 브랜드이슈 20.17% 하락, 브랜드소통 59.45% 하락, 브랜드확산 30.30% 하락, 브랜드공헌 17.2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현대캐피탈, 아주캐피탈, 한국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롯데캐피탈, BNK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JB우리캐피탈, 효성캐피탈, NH농협캐피탈, IBK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