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트와이스... 2위 오마이걸, 3위 블랙핑크 順

김수아 기자

2020-06-14 21:59:48

걸그룹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트와이스... 2위 오마이걸,  3위 블랙핑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트와이스 2위 오마이걸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5월 12일부터 2020년 6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141,22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32,819개와 비교하면 2.3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트와이스... 2위 오마이걸,  3위 블랙핑크 順
2020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트와이스, 오마이걸, 블랙핑크, 아이즈원, 여자친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마마무,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러블리즈, 에이핑크, 에이프릴, 시그니처, ITZY, AOA, 공원소녀, 에프엑스, 드림캐쳐, 버스터즈, 다이아, 모모랜드, 밴디트, 위키미키, CLC, 베리굿, 라붐, 프로미스나인, 걸스데이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5,084 미디어지수 2,016,896 소통지수 1,120,278 커뮤니티지수 1,296,3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8,64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62,624와 비교해보면 34.47% 상승했다

2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9,320 미디어지수 1,702,248 소통지수 1,532,835 커뮤니티지수 1,483,7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8,144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962,624와 비교해보면 9.61%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508 미디어지수 1,981,320 소통지수 1,104,368 커뮤니티지수 1,194,8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4,999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197,845와 비교해보면 8.98% 상승했다.

​​​4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376 미디어지수 1,182,864 소통지수 1,198,101 커뮤니티지수 1,514,3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3,657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15,234와 비교해보면 32.23% 상승했다.

5위, 여자친구 (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344 미디어지수 1,101,232 소통지수 1,372,927 커뮤니티지수 1,157,3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5,8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34,658와 비교해보면 134.05% 상승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트와이스... 2위 오마이걸,  3위 블랙핑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6,732,819개와 비교하면 2.3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58% 하락, 브랜드 이슈 3.06% 상승, 브랜드 소통 11.42% 하락, 브랜드 확산 2.06%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성장하다, 진입하다, 논란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앨범, 빌보드, 무대"가 높게 나왔다. 트와이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02%로 분석됐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17% 상승, 브랜드이슈 69.99% 상승, 브랜드소통 5.33% 하락, 브랜드 확산 3.28%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12일부터 2020년 6월 13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분석에는 트와이스, 오마이걸, 블랙핑크, 아이즈원, 여자친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마마무,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러블리즈, 에이핑크, 에이프릴, 시그니처, ITZY, AOA, 공원소녀, 에프엑스, 드림캐쳐, 버스터즈, 다이아, 모모랜드, 밴디트, 위키미키, CLC, 베리굿, 라붐, 프로미스나인, 걸스데이, 시크릿, 로켓펀치, 브라운아이드걸스, EXID, 티아라, 에버글로우, 프리스틴, 소녀주의보, 홀릭스, 예쁘다, 체리블렛, 구구단, 포켓걸스, ANS, 네이처, 나인뮤지스, 트위티, 세러데이, 엘리스, 헬로비너스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