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順

김수아 기자

2020-06-10 09:36:01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9일부터 2020년 6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090,582 개와 비교하면 6.3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順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순위는 한화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KB생명, 미래에셋생명, 동양생명, DB생명, 오렌지라이프, 라이나생명, NH농협생명, ABL생명, DGB생명, KDB생명, 푸르덴셜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푸본현대생명, AIA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3,181 미디어지수 810,905 소통지수 597,405 커뮤니티지수 138,464 사회공헌지수 206,063 CEO지수 83,4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9,435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44,473과 비교하면 1.23% 상승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805 미디어지수 696,485 소통지수 499,350 커뮤니티지수 143,008 사회공헌지수 208,102 CEO지수 98,9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4,7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04,776 와 비교하면 8.83% 상승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215 미디어지수 311,705 소통지수 177,900 커뮤니티지수 59,470 사회공헌지수 162,310 CEO지수 28,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8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8,547과 비교하면 15.09%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4,609 미디어지수 177,193 소통지수 99,689 커뮤니티지수 119,802 사회공헌지수 151,820 CEO지수 73,9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7,10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06,057과 비교하면 20.48%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722 미디어지수 290,040 소통지수 169,147 커뮤니티지수 81,865 사회공헌지수 86,520 CEO지수 49,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5,620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03,557과 비교하면 1.63% 하락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화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는 1946년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대한생명보험에서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이 우수하다"라고 브랜드 평가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090,582 개와 비교하면 6.3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5% 상승, 브랜드이슈 14.99% 상승, 브랜드소통 48.34% 하락, 브랜드확산 11.55% 하락, 브랜드공헌 110.522% 상승, CEO평가 33.0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화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생명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