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바른손이앤에이 順

김수아 기자

2020-03-10 07:58:53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바른손이앤에이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바른손이앤에이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9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65,756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33,209개와 비교하면 12.7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바른손이앤에이 順
2020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바른손이앤에이,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게임빌, 조이시티, 웹젠, 엠게임,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베스파, 미투온, SNK, 조이맥스, 넵튠, 드래곤플라이, 룽투코리아, 선데이토즈, 플레이위드, 신스타임즈,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넥슨지티, 파티게임즈, 액션스퀘어, 액토즈소프트, 데브시스터즈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960 소통지수 608,451 커뮤니티지수 488,875 사회공헌지수 215,966 시장지수 5,353,8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8,09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39,961와 비교하면 8.53%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044 소통지수 308,805 커뮤니티지수 282,197 사회공헌지수 379,031 시장지수 2,740,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57,6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47,545와 비교하면 2.27% 상승했다.

3위, 바른손이앤에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4,988 소통지수 431,490 커뮤니티지수 115,512 사회공헌지수 47,992 시장지수 60,2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0,27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8,643와 비교하면 652.76%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600 소통지수 282,430 커뮤니티지수 241,793 사회공헌지수 155,430 시장지수 793,2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0,52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3,913와 비교하면 11.86% 하락했다.

5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114 소통지수 358,641 커뮤니티지수 287,944 사회공헌지수 143,432 시장지수 102,5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8,6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80,942와 비교하면 17.10%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바른손이앤에이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1997년 3월 설립됐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33,209개와 비교하면 12.7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4.27% 상승, 브랜드 소통 24.10% 상승, 브랜드확산 02.24% 상승, 브랜드 공헌 30.08% 하락, 브랜드 시장 2.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9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바른손이앤에이,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게임빌, 조이시티, 웹젠, 엠게임,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베스파, 미투온, SNK, 조이맥스, 넵튠, 드래곤플라이, 룽투코리아, 선데이토즈, 플레이위드, 신스타임즈,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넥슨지티, 파티게임즈, 액션스퀘어, 액토즈소프트, 데브시스터즈, 썸에이지, 엔터메이트, 와이디온라인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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