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順

김수아 기자

2020-03-09 08:04:43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8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476,337개와 비교하면 1.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順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3,917 미디어지수 2,995,038 소통지수 1,022,880 커뮤니티지수 936,410 시장지수 5,319,463 사회공헌지수 542,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80,2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54,560와 비교하면 11.45% 하락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4,037 미디어지수 4947,566 소통지수 203,534 커뮤니티지수 195,744 시장지수 9,858,433 사회공헌지수 99,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688,70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49,571와 비교하면 59.04%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2,398 미디어지수 1,069,755 소통지수 584,106 커뮤니티지수 121,657 시장지수 2,241,089 사회공헌지수 145,6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4,6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58,339와 비교하면 5.11% 하락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이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9,505 미디어지수 947,764 소통지수 251,404 커뮤니티지수 954,972 시장지수 1,344,653 사회공헌지수 119,3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7,6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29,459와 비교하면 15.87%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102 미디어지수 318,368 소통지수 104,481 커뮤니티지수 136,336 시장지수 919,058 사회공헌지수 51,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5,49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05,040와 비교하면 24.33% 하락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대한항공...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476,337개와 비교하면 1.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04% 상승, 브랜드이슈 72.81% 상승, 브랜드소통 64.87% 하락, 브랜드확산 21.34% 하락, 브랜드시장 14.47% 상승, 브랜드공헌 46.8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8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