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2위 KT, 3위 현대자동차 順

김수아 기자

2020-03-06 07:51:03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2위 KT, 3위 현대자동차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KT 3위 현대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2월 4일부터 2020년 3월 5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903,693,003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61,092,200개와 비교하면 14.8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2위 KT, 3위 현대자동차 順
2020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KT, 현대자동차, LG, 농협, 네이버, SK, 신세계, 롯데, 한화, 카카오, LS, GS, CJ, 포스코, 대림, 현대백화점, 두산, 애경, 아모레퍼시픽, 하림, KCC, 효성, 넥슨, 코오롱, 한국타이어, 셀트리온, 한라, 미래에셋, 한솔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172,910 소통지수 30,619,200 커뮤니티지수 19,551,832 사회공헌지수 7,286,650 소비자지수 7,572,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03,0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4,772,139보다 16.43% 하락했다.

2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283,836 소통지수 16,310,400 커뮤니티지수 18,025,008 사회공헌지수 5,529,780 소비자지수2,686,623 50,835,647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4,463,481보다 31.73% 하락했다.

3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275,483 소통지수 16,568,200 커뮤니티지수 18,627,224 사회공헌지수 2,769,660 1,205,943 47,446,51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861,073보다 40.12%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582,638 소통지수 15,017,700 커뮤니티지수 13,557,720 사회공헌지수 5,209,930 2,921,740 46,289,7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133,680보다 21.72% 하락했다.

5위, 농협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729,916 소통지수 16,466,400 커뮤니티지수 14,216,048 사회공헌지수 2,782,990 4,363,091 45,558,445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653,449보다 2.35 %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2위 KT, 3위 현대자동차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61,092,200개와 비교하면 14.83% 줄어들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36.32% 하락, 브랜드 소통 6.54% 하락, 브랜드 확산 0.80% 하락, 브랜드 공헌 9.40% 상승, 브랜드 소비 30.0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2월 4일부터 2020년 3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KT, LG, 카카오, SK, 롯데, 농협, CJ, 신세계, 한화, 현대자동차, GS, 아모레퍼시픽, 현대백화점, 포스코, LS, 현대산업개발, 한진, KCC, 두산, DB, 한국투자금융, 대림, 넥슨,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애경, 대우건설, 한솔, 효성, 코오롱, 넷마블, 동원, 이랜드, 부영, 태광, 삼천리, 현대중공업, 교보생명보험, 하림, 한국 GM, 태영, 호반건설, 하이트진로, 세아, 메리츠금융, KT & G, 영풍, 한라,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SM, 유진, 한진중공업, 중흥건설, 에쓰 오일, 다우키움, OCI, 금호석유화학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