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서울대…2위 연세대, 3위 고려대 順

김수아 기자

2020-02-07 10:29:54

대학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서울대…2위 연세대, 3위 고려대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 2위 연세대, 3위 고려대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1월 4일부터 2020년 2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24,878,505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79,344,967개와 비교하면 30.3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서울대…2위 연세대, 3위 고려대 順
2020년 2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한양대, 아주대, 중앙대, 성균관대, 동국대, 부산대, 인하대, 건국대, 세종대, 이화여대, 명지대, 충남대, 가천대, 한국외대, 서강대, 성신여대, 숭실대, 경북대, 단국대, 충북대, 국민대, 서울교대, 전북대, 전남대, 광운대, 서울여대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179 미디어지수 871,748 소통지수 3,112,293 커뮤니티지수 546,7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41,0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19,944와 비교하면 36.15% 상승했다.​​

2위, 연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73,866 미디어지수 539,637 소통지수 2,618,918 커뮤니티지수 322,5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4,99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457,340와 비교하면 11.58% 상승했다.​​

3위, 고려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386 미디어지수 502,491 소통지수 2,200,779 커뮤니티지수 302,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4,628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89,247와 비교하면 51.85% 하락했다.​​

4위, 경희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058 미디어지수 462,863 소통지수 1,757,975 커뮤니티지수 295,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2,080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12,819와 비교하면 2.50% 하락했다.​​

5위, 한양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3,238 미디어지수 294,686 소통지수 1,488,712 커뮤니티지수 256,7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3,418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98,818와 비교하면 1.01% 상승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서울대…2위 연세대, 3위 고려대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79,344,967개와 비교하면 30.37% 줄어들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1% 하락, 브랜드이슈 15.29% 하락, 브랜드소통 18.27% 하락, 브랜드확산 5.78% 하락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학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4일부터 2020년 2월 5일까지의 대학교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이번에 분석한 대학교 브랜드 100개는 서울대, 한양대, 경희대, 연세대, 고려대, 부산대, 중앙대, 인하대, 아주대, 건국대, 단국대, 동국대, 성균관대, 명지대, 세종대, 충남대, 가천대, 충북대, 경북대, 국민대, 한국외대, 경기대, 숭실대, 서강대, 전북대, 성신여대, 서울여대, 이화여대, 전남대, 인천대, 서울교대, 영남대, 광운대, 강원대, 대구대, 공주대, KAIST, 숙명여대, 서울과학기술대, 홍익대, 상명대, 동덕여대, 한성대, 서울시립대, 한남대, 수원대, 호서대, 선문대, 가톨릭대, 백석대, 청주대, 서경대, 한림대, 순천향대, 배재대, 경인교대, 강남대, 한서대, 상지대, 덕성여대, 한세대, 건양대, 한국산업기술대, 대전대, 우송대, 용인대, 한경대, 을지대, 남서울대, 군산대, 경동대, 삼육대, 한밭대, 한국기술교대, 대진대, 안양대, 세명대, 평택대, 중부대, 목원대, 경찰대, 한국항공대, 한국교통대, 강릉원주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협성대, 공주교대, 중원대, 한라대, 가톨릭관동대, 가야대, 한국교원대, 나사렛대, 한국체육대, 유원대, 인천가톨릭대, 차의과학대, 금강대, 추계예술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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