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順

김수아 기자

2020-01-15 08:53:17

증권사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19년 12월 13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206,6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12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853,944개와 비교해보면 5.5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順
2020년 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대신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메리츠종금, ibk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신영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152 미디어지수 585,183 소통지수 530,481 커뮤니티지수 479,077 사회공헌지수 299,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2,882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32,143 와 비교하면 27.33% 상승했다.

2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302 미디어지수 802,909 소통지수 467,478 커뮤니티지수 310,773 사회공헌지수 266,3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7,784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98,697와 비교하면 13.46% 상승했다.​​

3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3,636 미디어지수 641,318 소통지수 584,991 커뮤니티지수 59,643 사회공헌지수 21,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1,123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24,914와 비교하면 0.62% 하락했다.

4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8,519 미디어지수 520,926 소통지수 532,263 커뮤니티지수 310,517 사회공헌지수 142,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5,159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39,687 와 비교하면 20.25% 하락했다.

5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325 미디어지수 709,998 소통지수 480,249 커뮤니티지수 64,030 사회공헌지수 39,5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2,173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67,956와 비교하면 16.29% 하락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853,944개와 비교해보면 5.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9% 상승, 브랜드이슈 12.08% 하락, 브랜드소통 4.67% 상승, 브랜드확산 28.92% 하락, 브랜드공헌 16.01%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1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증권 ( 대표 유상호 ) 브랜드는 금융투자업을 영위하며 상품제조, 트레이딩 역량 등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춘 증권사로 2016년 4월 미래에셋증권으로 최대주주 변경되면서, `미래에셋대우`로 사명 변경했다. 주요 사업분야는 자산관리업무, 위탁매매업무, 트레이딩업무, 투자은행업무, 연금사업 및 해외사업으로 나누어진다. 국내 시장의 제한된 성장성을 벗어나기 위해 최근 미국 15개 호텔에 대한 인수계약 체결하는 등 대규모 해외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한국투자증권... 2위 NH투자증권, 3위 키움증권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증권사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13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의 24개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