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김수아 기자

2019-12-10 07:58:09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11월 8일부터 2019년 12월 9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415,523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572,322개와 비교하면 6.7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2019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게임빌, 위메이드, 엠게임, 넷게임즈, 웹젠, 조이시티, 네오위즈, 베스파, 더블유게임즈, 플레이위드, SNK, 선데이토즈, 신스타임즈, 룽투코리아, 넵튠, 한빛소프트, 와이디온라인, 미투온, 드래곤플라이, 파티게임즈, 넥슨지티, 바른손이앤에이, 액션스퀘어, 조이맥스, 데브시스터즈, 썸에이지, 액토즈소프트, 엔터메이트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771 소통지수 589,634 커뮤니티지수 516,490 사회공헌지수 302,134 시장지수 4,295,8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5,8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56,656 와 비교하면 18.16%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679,362 소통지수 607,979 커뮤니티지수 260,534 사회공헌지수 539,915 시장지수 2,687,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5,313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821,035와 비교하면 17.96%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961 소통지수 333,395 커뮤니티지수 275,423 사회공헌지수 265,595 시장지수 894,2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5,6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62,905와 비교하면 10.35% 상승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445 소통지수 292,576 커뮤니티지수 281,313 사회공헌지수 483,742 시장지수 164,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5,25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60,271와 비교하면 8.45%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4,383 소통지수 211,527 커뮤니티지수 57,030 사회공헌지수 135,797 시장지수 488,6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7,3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77,366 와 비교하면 9.28%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1997년 3월 설립됐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572,322개와 비교하면 6.73%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52% 하락, 브랜드 이슈 14.24% 하락, 브랜드 소통 4.62% 하락, 브랜드 확산 1.72% 상승, 브랜드 공헌 1.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8일부터 2019년 12월 9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넥슨지티, 컴투스, 게임빌, 바른손이앤에이, 엠게임, 베스파, 미투온, 조이시티, SNK, 액션스퀘어, 위메이드,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플레이위드, 조이맥스, 한빛소프트, 넷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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