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2위 신라, 3위 신세계 順

김수아 기자

2019-10-01 06:45:16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2위 신라, 3위 신세계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10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10개 브랜드 빅데이터 11,441,3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538,358개와 비교하면 0.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됐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2위 신라, 3위 신세계 順
2019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두타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순으로 분석됐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920 미디어지수 979,778 소통지수 638,000 커뮤니티지수 906,849 사회공헌지수 220,9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6,533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79,914 와 비교하면 7.86% 하락했다.

2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920 미디어지수 842,898 소통지수 599,379 커뮤니티지수 811,584 사회공헌지수 237,0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6,81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30,426와 비교하면 13.73% 하락했다.

3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160 미디어지수 773,808 소통지수 455,223 커뮤니티지수 702,252 사회공헌지수 250,8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6,30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83,603와 비교하면 18.29% 상승했다.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52 미디어지수 308,931 소통지수 150,429 커뮤니티지수 280,317 사회공헌지수 286,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7,64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04,154와 비교하면 5.12% 하락했다.

5위, 제주공항JDC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1,604 미디어지수 22,701 소통지수 331,485 커뮤니티지수 201,237 사회공헌지수 217,2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4,310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853,056와 비교하면 1.03% 하락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2위 신라, 3위 신세계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538,358개와 비교하면 0.8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51% 하락, 브랜드이슈 21.65% 상승, 브랜드소통 3.97% 상승, 브랜드확산 14.82% 하락, 브랜드공헌 9.9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롯데면세점…2위 신라, 3위 신세계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10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두타면세점, JDC 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다. 2019년 10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10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