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3위 티몬 順

김수아 기자

2019-09-04 06:19:03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3위 티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19년 8월 4일부터 2019년 9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47,723,0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19년 8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53,584,941개와 비교하면 10.94%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3위 티몬 順
2019년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티몬, 위메프, 옥션, 인터파크, G마켓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1,378 미디어지수 1,147,041 소통지수 4,274,846 커뮤니티지수 4,854,112 사회공헌지수 1,409,6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27,038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308,856와 비교하면 10.93% 하락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270 미디어지수 1,123,794 소통지수 2,888,710 커뮤니티지수 1,781,156 사회공헌지수 1,065,1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54,07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6,747,000와 비교하면 17.89% 상승했다.

3위, 티몬 브랜드는 참여지수 855,076 미디어지수 648,081 소통지수 2,194,600 커뮤니티지수 1,292,460 사회공헌지수 1,050,7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1,004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9,140,712와 비교하면 17.79% 하락했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3위 티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쿠팡 브랜드는 로켓배송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과 만족을 높이고 있다"면서 "로켓 와우 서비스에 가입했으면 금액 제한이 없다. 24시 이전에 주문 하면 그 다음날 배송해주는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19년 8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53,584,941개와 비교하면 10.94%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5% 하락, 브랜드이슈 26.62% 하락, 브랜드소통 2.79% 상승, 브랜드확산 9.94% 상승, 브랜드공헌 35.04%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쿠팡...2위 11번가·3위 티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인터파크, 옥션,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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