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 맘스터치 등극…2위 교촌치킨, 3위 BBQ 順

김수아 기자

2019-08-09 06:08:31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 맘스터치 등극…2위 교촌치킨, 3위 BBQ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 2019년 8월 조사결과, 1위 맘스터치, 2위 교촌치킨, 3위 BBQ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6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7월 7일부터 2019년 8월 8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7,292,1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한결과 9일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80,182개와 비교해보면 7.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 맘스터치 등극…2위 교촌치킨, 3위 BBQ 順
2019년 8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맘스터치, 교촌치킨, BBQ, BHC, 굽네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바른치킨, 순수치킨, 멕시카나, 호식이두마리치킨, 처갓집양념치킨, 아웃닭, 부어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양념치킨, 땅땅치킨, 또래오래, 깐부치킨, 멕시칸치킨, 마파치킨, 오븐마루치킨, 또봉이통닭, 디디치킨, 훌랄라치킨, 웰덤치킨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761,530 소통지수 789,809 커뮤니티지수 957,4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8,78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08,274보다 24.92% 상승했다.

2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1,090 소통지수 477,023 커뮤니티지수 642,0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0,169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25,025보다 4.28% 상승했다.

3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635,580 소통지수 659,039 커뮤니티지수 855,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921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00,571보다 53.50% 상승했다.

4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040 소통지수 876,223 커뮤니티지수 553,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1,55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03,957보다 20.42% 상승했다.

5위,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030 소통지수 324,176 커뮤니티지수 812,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0,140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16,362보다 9.70% 하락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 맘스터치 등극…2위 교촌치킨, 3위 BBQ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맘스터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80,182개와 비교해보면 7.54%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76% 상승, 브랜드소통 3.72% 하락, 브랜드확산 9.92% 상승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2019년 8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맘스터치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출시하다, 매콤하다, 추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 오리온, 매콤소이팝"이 높게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7월 7일부터 2019년 8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26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맘스터치, 교촌치킨, BBQ, BHC, 굽네치킨, 네네치킨, 노랑통닭, 바른치킨, 순수치킨, 멕시카나, 호식이두마리치킨, 처갓집양념치킨, 아웃닭, 부어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양념치킨, 땅땅치킨, 또래오래, 깐부치킨, 멕시칸치킨, 마파치킨, 오븐마루치킨, 또봉이통닭, 디디치킨, 훌랄라치킨, 웰덤치킨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