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2위 CU, 3위 이마트24 順

김수아 기자

2019-08-02 07:01:08

편의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2위 CU, 3위 이마트24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 3위 이마트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분석은 2019년 7월 2일부터 2019년 8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584,3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833,125개와 비교하면서 7.0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2위 CU, 3위 이마트24 順
2019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블루25 편의점, 포시즌마트,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8,867 미디어지수 1,406,412 소통지수 824,869 커뮤니티지수 360,409 사회공헌지수 432,0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2,566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71,048와 비교하면 7.74% 하락했다.

2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283 미디어지수 1,361,475 소통지수 1,047,236 커뮤니티지수 293,697 사회공헌지수 556,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5,4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30,407와 비교하면 15.47% 상승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875 미디어지수 689,380 소통지수 523,493 커뮤니티지수 324,503 사회공헌지수 928,5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2,7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02,937와 비교하면 10.00% 하락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492 미디어지수 460,241 소통지수 373,557 커뮤니티지수 292,768 사회공헌지수 276,2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6,29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40,049와 비교하면 27.58%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663 미디어지수 175,554 소통지수 228,538 커뮤니티지수 101,325 사회공헌지수 167,4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3,51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29,000와 비교하면 0.49% 상승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2위 CU, 3위 이마트24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833,125개와 비교하면서 7.00%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40% 하락, 브랜드 이슈 21.34% 하락, 브랜드 소통 8.09% 상승, 브랜드 확산 4.08% 상승, 브랜드 공헌 9.73% 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결제하다, 제외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구독, 맥주 '이 높게 분석됐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8.47%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8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7월 2일부터 2019년 8월 1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