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올 상반기 운항 정시율 큰폭 향상…국내선 91% 넘어

김수아 기자

2019-07-23 17:09:51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 제공 = 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 제공 = 대한항공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항공기 운항 능력을 보여주는 운항 정시율 부문에서 대한항공의 지표가 크게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이 전년 동기대비 국제선은 11.8%p 증가한 83.8%(총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7.5%p 증가한 91.2%(총 운항 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운항 정시율은 계획된 출발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운항 숫자를 전체 운항 수로 나눠 산출한 백분율이다. 운항 정시율이 높다는 것은 운항의 기본인 정비와 안전 관리 뿐 아니라 항공기 스케줄을 철저하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운항 정시율이 크게 높아진 이유는 정시성을 위한 전 부문에서의 투자가 뒷받침 됐기 때문이라는 게 대한항공의 평가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연결로 인한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를 추가 투입해 운영상 여유를 도모했으며, 항공기 연결 패턴도 현실적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항공기 연결로 인한 국제선 지연 운항 건수는 1,151건, 국내선은 910건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8%, 51% 감소했다.

또 대한항공은 항로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항공기 스케줄을 인접 시간대로 최대한 분산 배치했다. 이외에도 전 부문에서 고객과의 약속인 정시운항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결과 여객, 정비, 조업 부문으로 인해 발생한 지연 숫자도 국제선의 경우 1,399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했다.

아울러 지난해 5월 말부터 동남아 항로, 12월 초부터는 중국 항로가 각각 복선화 되면서 관제와 관련된 지연이 4,100건으로 전년 동기 6,229건 대비 34% 줄어들었으며, 인천공항 제2 터미널로의 이전에 따른 주기장 대기 시간 감소 및 인천공항 정시율 개선 등의 외부 요인도 대한항공 정시율 향상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안전 운항을 최우선의 목표로 지향하면서 운항 정시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로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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