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3개월째 1위 수성

2위 이마트24, 3위 세븐일레븐 順…CU 지난달 3위서 4위로 한 단계 하락

2019-05-01 07:47:55

편의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3개월째 1위 수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 2위 이마트24, 3위는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됐다. CU는 지난달 3위서 4위로 한단계 내려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분석은 2019년 4월 1일부터 2019년 4월 3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030,7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958,146개와 비교하면서 7.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3개월째 1위 수성

2019년 5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CU, 스토리웨이, 미니스톱,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블루25 편의점,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81,671 미디어지수 1,409,377 소통지수 687,789 커뮤니티지수 316,717 사회공헌지수 383,8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9,3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89,942 와 비교하면 2.42% 상승했다.

2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674 미디어지수 918,022 소통지수 456,326 커뮤니티지수 451,648 사회공헌지수 813,4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3,143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26,265 와 비교하면 17.69% 상승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8,646 미디어지수 1,230,612 소통지수 528,487 커뮤니티지수 247,545 사회공헌지수 320,6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5,94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20,895 와 비교하면 2.15% 하락했다.

4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150 미디어지수1,477,524 소통지수 326,331 커뮤니티지수 255,717 사회공헌지수 213,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1,77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33,832 와 비교하면 11.36%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9,728 미디어지수 177,777 소통지수 117,640 커뮤니티지수113,838 사회공헌지수 488,08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7,06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0,542와 비교하면 16.21% 상승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3개월째 1위 수성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958,146개와 비교하면서 7.17%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9% 상승, 브랜드 이슈 17.04% 상승, 브랜드 소통 3.14% 하락, 브랜드 확산 15.94% 하락, 브랜드 공헌 0.41%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구 소장은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인기높다, 확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도시락, 택배, 식품위반법 '이 높게 분석됐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48.09%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3개월째 1위 수성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5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4월 1일부터 2019년 4월 31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CU,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블루25,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