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스타벅스' 부동의 1위…커피빈·투썸 順

기사입력 : 2019-03-07 11:01:42
center
[빅데이터뉴스 이상철 기자]
이달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스타벅스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2위 커피빈 3위 투썸플레이스 순으로 분석됐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4일부터 지난 5일까지 한달간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912,367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4,035,103개와 비교해보면 29.37% 줄어들었다.

이달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달콤커피, 커피베이, 할리스, 탐앤탐스, 폴바셋, 커피나무, 파스쿠찌, 빽다방, 빈스빈스, 엔제리너스, 커피명가, 카페베네, 커피스미스, 드롭탑, 커피마마, 더착한커피, 더카페, 커피에반하다, 매머드커피, 주커피, 토프레소, 카페보니또,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카페띠아모 순이었다.

center


1위인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8,252 미디어지수 1,516,573 소통지수 378,952 커뮤니티지수 173,708 사회공헌지수 501,5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49,0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700,077와 비교하면 1.32% 상승했다.​

2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851 미디어지수 518,958 소통지수 39,190 커뮤니티지수 40,390 사회공헌지수 212,5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2,96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694 와 비교하면 47.96% 하락했다.​

3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521 미디어지수 123,750 소통지수 52,223 커뮤니티지수 15,868 사회공헌지수 120,8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1,2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149 와 비교하면 27.8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4,035,103개와 비교해보면 29.37%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27% 상승, 브랜드이슈 8.58% 하락, 브랜드소통 32.63% 상승, 브랜드확산 19.18% 하락, 브랜드공헌 62.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center


이상철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