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실무자를 위한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 지원

이병학 기자

2019-03-05 10:18:27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강원도는 올해 3월∼9월 4차 산업혁명 융복합의 최첨단 기술인 드론산업의 발전과 다양한 산업변화, 스마트 시대를 맞아 공공분야로 점차 확대되는 드론 활용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공무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 교육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이번 드론 교육 사업 대상자 선발에 많은 현업부서 공무원이 지원 신청해 드론 교육 전문자격증 취득에 큰 관심을 보여줬다.

지원대상은 도 소속 공무원 12명, 4개 분야(영상, 토지, 산림, 해양)에 실무자를 우선 선발 지원하며 2020년에는 분야별 업무 수요 증가에 부응 할 수 있도록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드론 관련 지원 업무 활용 분야로 확대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도청에서 먼저 선도적으로 드론 전문 교육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게 해 드론 운용 부서 담당자 전문성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 드론 교육과정에서 우수한 자격증 취득 성과가 있고 관련 부서에서도 좋은 반응과 성과가 기대된다면 연차적으로 자격증 교육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교육 이수를 통해 환동해출장소에서는 2020년 상반기부터 어업지도선에 드론을 탑재해 해상 불법 어업지도 단속을 시범 실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드론에 대한 활용 증가와 함께 교육수요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드론조종자격 전문기관 위탁 교육을 통해 강원도 드론 운용 부서 실무자들의 자격취득 시 겪는 불편함이 다소 해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도 산하 드론조종자를 육성 지원해 강원도 드론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한 기초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병학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