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인천 통일플러스센터, '평화통일교육 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병학 기자

2019-01-21 17:10:24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
인천시교육청·인천 통일플러스센터, '평화통일교육 협력'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1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학교 평화통일 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교육청-인천 통일플러스센터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결에는 '2018 통일백서'에 담긴 '평화·공존의 세계시민적 가치'를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게 함으로써 미래 세대에게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공존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가르치고자 하는 인천시교육청과 인천 통일플러스센터의 협력 의지가 반영돼 있다.

인천 통일플러스센터는 '통일업무의 통합 플랫폼이자 통일 허브, 그리고 대북정책에 대한 참여와 소통의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통일 인프라인 하나센터·통일교육센터(민간)와 통일부(중앙정부), 인천시(지방정부)가 연계한 소통과 협력의 통일 통합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시민 참여형 소통·공감 프로그램 운영 탈북민 지원 및 인식 개선사업, 남북교류협력 상담 및 지원, 이산가족·납북자 문제 상담 및 지원, 인천시민이면 누구든 이용 가능한 열린 통일사랑방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통일부 산하 기관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통일플러스센터와 손잡고 학교 평화통일 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평화·공존의 세계시민적 가치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 평화교육과 통일 교육 확산을 위해 두 기관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인천 통일플러스센터 한영숙 센터장은 "향후 희망교를 중심으로 초중고 학생에게 찾아가는 평화통일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평화통일 교육 연수를 개설해 교원의 평화통일 교육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며, 관련 교육 활동에 센터 내 교육 시설을 개방해 평화통일 교육 분야에서 인천시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형목 인천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평화와 공존의 가치를 내재화함으로써 세계시민의 자질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천시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병학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