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거래소 브랜드순위, 빗썸·업비트·코인원 상위권 위치

이승주 기자

2018-03-30 16:22:05

자료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자료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
암호화폐(가상화폐·가상통화) 거래소 3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빗썸이 1위를 차지했고 업비트와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2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분석결과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번달 29일까지의 가상화폐소 브랜드 빅데이터 1,427만7,214개를 대상으로 했으며, 이는 2월(2,411만7,864)에 비해 40.80%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소통가치·소셜가치·시장가치·재무가치로 분류했고, 참여지수·미디어지수·소통지수·커뮤니티지수를 분석해 측정했다.

순위는 빗썸·업비트·코인원·코인링크·코인제스트·바이낸스·코빗·후오비·고팍스·요빗·코인마블·코인레일·HTS코인·OK코인·유빗·넥스코인·코인익스체인지·이야랩스·카이렉스·에스코인·코인플러그·비트포인트·코미드·코인이즈·비트멕스 순이었다.

2월 브랜드평판지수에서 업비트보다 낮은 지수를 기록했던 빗썸은 3월 지수에서는 앞섰다. 4대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가 아닌 코인링크·코인제스트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30일 정식 오픈한 후오비도 코빗을 바짝 추격했다.

빗썸은 ▲참여지수 65만3,822 ▲미디어지수 276만9,668 ▲소통지수 51만3,601 ▲커뮤니티지수 38만9,815 ▲브랜드평판지수 432만6,906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만667와 비교하면 19.13% 하락했다.

업비트는 ▲참여지수 46만4,981 ▲미디어지수 217만2,072 ▲소통지수 49만9,937 ▲커뮤니티지수 32만7,745 ▲브랜드평판지수 346만4,734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만4,543에 비해 38.94% 하락했다.

코인원은 ▲참여지수 13만1,231 ▲미디어지수 245만4,312 ▲소통지수 42만6,393 ▲커뮤니티지수 12만5,866 ▲브랜드평판지수 313만7,801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7만4,531와 비교하면 9.16% 하락했다.

코인링크는 ▲참여지수 9,593 ▲미디어지수 23만6,376 ▲소통지수 12만8,909 ▲커뮤니티지수 73만2,318 ▲브랜드평판지수 110만7,196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3만3,078에 비해 27.78% 하락했다.

코인제스트 ▲참여지수 5,807 ▲미디어지수 34만3,392 ▲소통지수 2만1,452 ▲커뮤니티지수 8,878 ▲브랜드평판지수 37만9,530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만2,595와 비교하면 79.95%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빗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며 "지난 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2,411만7,864개와 비교하면 40.80%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구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76% 하락, 브랜드이슈 11.99% 하락, 브랜드소통 64.56% 하락, 브랜드확산 46.10%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구 소장은 "빗썸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해보면 '다양하다·빠르다·새롭다' 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거래소·비트코인·암호화폐'가 높게 분석됐다"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48.55%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승주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