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모델된 ‘팀 킴’, 소셜미디어 반응은 뜨거웠다

기사입력 : 2018-03-08 17:02:55
[빅데이터뉴스 이신우 기자]
‘팀 킴’이 청소기 모델이 됐다. 누리꾼들의 기대가 현실이 됐다. 3월 7일 연합뉴스는 LG전자가 여성 컬링 대표님 ‘팀 킴’을 4년간 지원하고 청소기 등 가전제품 광고모델로 기용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반응도 뜨거웠다.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가 다음소프트 소셜메트릭스 서비스를 활용하여 분석한 바에 따르면 ‘팀 킴’의 소식을 전한 연합뉴스 기사는 3월 8일 오후 4시 기준 트위터에서 두 번째로 많이 공유(6,337회)되었다.

center
3월 8일 소셜뉴스 순위 ©데이터앤리서치


또한 ‘팀 킴’의 주간버즈량(온라인 언급횟수. 이 서비스에선 트위터, 블로그, 주요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의 언급회수를 포괄함)이 동계올림픽 폐막 후 줄어들다가 뉴스 이후 다시 급증한 것도 확인되었다.

center
'팀 킴' 주간 버즈량 추이 ©데이터앤리서치


해당 서비스에서 긍부정 감성 추이를 살필 경우 긍정이 70.6%로 압도적이었으며, 부정은 9.7%에 불과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부정 감성어 역시 사례를 보면 국가적 환경의 취약함이나 한국 남성들의 반응에 대한 비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라고 설명했다.

center
'팀 킴' 주간 긍부정 감성어 추이 © 데이터앤리서치


‘팀 킴’에 대한 기간별 연관어 순위를 일별로 확인한 결과 3월 7일엔 ‘lg전자’가 5위(848회), ‘lg’가 9위(702회)에 올라 지원을 결정한 LG전자가 ‘팀 킴’과 함께 언급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였다.

center
'팀 킴' 일별 연관어 순위 © 데이터앤리서치


또한 일주일 전체 연관어 맵을 그렸을 때엔 ‘lg전자’가 17위, ‘lg’가 26위에 위치했다. 수위권 연관어는 ‘소녀’(1위), ‘마늘’(2위), ‘호랑이’(3위), ‘컬링’(4위) 등이었다.

center
'팀 킴' 주간 연관어 맵 ©데이터앤리서치


news@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