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너지·빅데이터 활용 촉진 포럼 연다

장선우 기자

2017-12-07 10:18:05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과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은 오는 8일 그랜드인터콘티넨탈 오키드룸에서 ‘에너지 정보의 혁신적 활용을 위한 법과 시장-스마트에너지시티 구축 빅데이터에너지 플랫폼 실현’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Clipartkorea
사진=Clipartkorea

이번 포럼은 스마트에너지시티 구축과 에너지 빅데이터 활용 촉진 등 새로운 시장 창출에 제약이 되는 규제 해소방안을 모색하고 법제 개편에 대한 검토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에너지 관련 법제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포럼은 ▲에너지정보&법제도 ▲에너지시장&플랫폼 ▲패널토의 순으로 총 3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박진호 에너지산업MD는 ‘에너지산업에서의 법과 시장’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한다.

이어 한국법제연구원 김종천 연구위원이 ‘에너지 정보활용 촉진을 위한 법제도 선제연구’를 주제로 발제를 하고 루트에너지 윤태환 대표, 서울대학교 최중인 교수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에너지신시장 창출을 위한 에너지산업플랫폼’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은 ”에너지 산업은 우리나라 핵심 기반사업으로 차세대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집중적인 육성을 위해서는 에너지정보관련 법제도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대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이번 포럼 개최 배경을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우리나라 기술혁신과 산업활성화 기여를 목적으로 지난 10월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정책을 발굴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장선우 기자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